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질환

요실금 정의와 원인,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초초바 2023. 6. 6.
반응형

1. 요실금은 무엇일까?

요실금은 체외로 소변을 운반하는 요 괄약근의 기능부전으로 인해 요의 흐름을 조절할 수 없어서
소변이 저절로 새어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흔히 발생하며, 주로 노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요실금의 유형은 복압 긴장성 요실금, 긴박성 요실금, 일류 성 요실금, 반사성 요실금, 기능성 요실금, 
수술과 손상으로 인한 요실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복압 긴장성 요실금은 갑작스러운 복압 상승으로 소변의 흐름이 조절 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며,
기침, 무거운 물건 들기, 웃음, 긴장 시에 발생합니다. 
골반 근육이 이완된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며, 남성의 경우 전립샘 절제술 후에 발생합니다.

긴박성 요실금은 절박성 요실금이라고도 하며, 요의를 느낀 후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불수의적으로 소변을 배출하는 요실금입니다. 배뇨근의 불안정성과 방광 감각의 과민성으로 인해 발생하며
뇌졸중, 알츠하이머, 뇌종양, 파킨슨병과 같은 중추신경질환, 방광염, 방광 출구의 폐쇄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류 성 요실금은 방광에 가득 찬 소변의 압력으로 적은 양의 소변이 지속해서 새어 나오는 상태입니다.
방광경 폐쇄, 요도 협착 등 방광 출구의 폐쇄로 인해 발생하거나 추간판 탈출증, 당뇨병성 콩팥증 등의 신경 근육질환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사성 요실금은 방광에 소변이 찰 때 예측할 수 있는 간격으로 일어나는 불수의적 요실금으로, 지속해서 실금 현상이 나타납니다. 비정상적인 무조건반사로 인해 배뇨근의 과잉 반사와 배뇨근 수축과 괄약근 이완에 관여하는 신경 전달 통로의 장애로 인해 발생합니다.

기능성 요실금은 기동 장애, 환경 관련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요실금으로 비뇨 생식기의 원인은 없는 요실금입니다. 노년기의 균형감각과 기동성 저하로 인해 나타납니다.

수술과 손상으로 인한 요실금은 여자의 경우 누공, 남자의 경우 요도 괄약근 조절 장애로 인해 나타납니다.
누공은 임신, 분만, 자궁적출술, 자궁경부암, 방사선 치료로 인해 발생합니다.

 

2. 요실금의 원인

괄약근 조절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요실금의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신체적 요인입니다. 괄약근의 약화 또는 손상, 요도 손상, 방광 요도 접합부의 변화, 배뇨근의 불안정함, 복부와 회음부의 근 긴장 감소 등이 요실금의 원인이 됩니다.

두 번째, 물리적 요인입니다. 스스로 화장실이나 변기를 이용할 수 없는 기동성 장애에서 요실금이 발생합니다. 뇌졸중, 골절, 허약 감, 어지럼증은 화장실이나 변기의 자유로운 사용을 어렵게 합니다.

세 번째, 사회 심리적 요인입니다. 단순한 혼돈부터 치매에 이르기까지 요실금의 사회 심리적 요인은 다양합니다.

네 번째, 약물 관련 요인입니다. 다양한 약물들이 요실금을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역류성 요실금과 관련됩니다. 방광 충만감에 손상을 주는 마약성 진통제, 정신 안정제, 진정제 및 수면제와 알코올, 이뇨제, 항히스타민제, 아트로핀과 유사 약물, 혈압강하제, 신경절 차단제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분변 매복, 요도 협착, 당뇨, 비만으로 인해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진단 및 치료 방법

요실금의 진단은 일반적인 요검사를 통해 요로감염, 당뇨와 같은 요실금 관련 요인들을 확인하여 이루어집니다. 배뇨 후 잔뇨량을 측정하여 요실금과 요 정체 정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근전도, 요역동학검사, 경정맥 요로 조영술, 방광 초음파, 방광경 검사, 방광내압 측정 검사를 시행합니다.
신체 검진할 때는 회음부 근육 강도와 신경분포 상태를 확인하며, 배뇨 기능과 관련된 기동성과 인지기능 등 
일반적인 건강 상태도 확인합니다.

요실금 치료를 위해서는 몇 가지 행동 요법을 시행하거나 약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행동요법으로는 골반저 근육운동, 배뇨 훈련, 방광 재훈련 등이 있습니다.
골반저 근육운동은 방광 조절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복압 긴장성 요실금, 긴장성 요실금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의자에 앉아 발은 바닥에 닿게 하고, 무릎을 벌린 후 배뇨를 중지시키는 것처럼 회음부 근육을 수축하는 운동입니다.
주간에 4회로 나누어서 1회에 열 번씩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점점 횟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저 근육운동은 요실금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운동할 때 위장과 다리 둔부 근육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배뇨 훈련은 30분~2시간마다 환자를 변기에 앉혀서 강제적으로 배뇨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대뇌 기능 저하나 혼돈 또는 급성질환으로 인해 요실금이 초래된 경우 실시할 수 있으며, 긴장성 요실금이나 기능성 요실금에 효과적입니다.

방광 재훈련은 먼저 낮 동안 2,000~2,500mL 이상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배뇨 시간이 조절될 때까지 1~2시간마다 배뇨하도록 하는 훈련입니다. 배뇨 양상에 기초하여 예상 배뇨 시간표를 작성하고 배뇨할 때 방광을 완전히 비우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 사항은 이뇨제 복용은 낮에 해야 하며, 밤 8시 이후에는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약물 치료로는 배뇨근 자극을 감소시키기 위해 항콜린성 제제를 투약할 수 있습니다.
oxybutynin은 방광의 평활근을 직접 이완하여 장광근의 긴장도를 감소시킵니다.

 

이외에도 요실금 치료를 위한 여러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배뇨근이 불안정한 환자일 경우 카페인 섭취로 인해 배뇨근의 민감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커피, 홍차, 탄산음료 등 카페인이 든 음식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과체중인 경우 체중 감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절박성 요실금의 원인이 되므로 규칙적인 장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실금은 피부 감염, 발진, 손상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피부 보호와 침구 관리, 의복 관리가 필요합니다.

피부가 젖으면 세심하게 씻은 후 확실히 건조하게 해서 암모니아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을 괴롭히는 요실금, 알고 갑시다!

반응형

댓글